전지희 自畵像

 <학문적 DNA... 저항>

clara jeon 2018. 12. 17. 17:27




학문의 순수한 路程을 연찬하는 학자들의 聖意. 誠意가 한 시대의 정치적인 변혁의 手段化으로서의 이용을 拒否, 拒逆, 그로 인한 당대 政官界 학자들의 편협한 평가로 실재의 가치를 그 시대에서는 희석, 답보된 상태에서 정체될 수는 있으나 階段, 혹은 螺線形으로 발달되어온 순수학문의 필연적인 연계성은 폄하되거나 단절될 수 없는 것이다. 학문과 학자들의 독자적인 盡心.眞實性, 義理 實薦.實踐은, 그들 삶의 大義名分인 자존적 실존 直道利行의 節義는 永久不滅的인 聖域인 것이다.


學文이란, 學派란 단지 非實在, 非實存의 無用한 卓上空論的인 空疎性의 글자의 탐독이나 문장의 나열이 아니라, 그 시대의 실재하는 환경을 실존으로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삶의 모습으로의 다듬질, 인간다운 眞善美의 삶을 살아가도록 誘導하는 靈性的인 인간의 潔淨, 작품인 것이다. 

 

시대를 정의하는 學派의 탄생은 그 바름의 怒濤로 문화사의 탁류의 흐름을 즉시 곧바로 청정하게 역류시킬 수 없을 지라도 미래 시간의 混流의 가닥을 가름하고 反芻함으로써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. 다시 말해 당대에 호흡하는 역사의 시간 안에 살아 활동하는 모든 것에 가해지는 非生物性의 굴욕에 학문적 DNA는 저항하는 것이다.







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

拙文 <추사의 평생배움형성과정에서의 스승과 學緣의 영향 - 翁方綱과 阮元>중에서




'전지희 自畵像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<겨울 산책>  (0) 2019.01.07
<사랑길... 한파주의보...>  (0) 2018.12.29
<Byond Belief>  (0) 2018.11.27
<Oxygen is thin at the top of a high mountain>  (0) 2018.11.04
초가을 산책  (0) 2018.10.14